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신고 방법, 주의사항 총정리

내 집 마련을 위해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부동산 실거래가인데요. 부동산 시세 조회가 중요한 이유는 매매부터 청약까지 모든 곳에 그 기준을 시세조회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이런 분들께 알려 드립니다. 주택담보 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분, 경매 준비와 경낙 잔금대출을 알아보고 계신 분, 아파트 매매를 알아보고 계신 분, 현재 내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가치를 알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적어도 사기를 당하지 않고 부동산 거래를 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부동산 시세 조회방법을 알기 전에 설명드릴 부분이 있는데요. 과거에는 직접 발품을 팔아 여기저기 비교하면서 시세를 알아보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 또는 PC로 편하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부동산 실거래가란?

부동산 실거래가란 실제로 거래되고 있는 시세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편의점에 가서 라면을 천 원에 구매했다고 하면 이것이 바로 실거래가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 거래되는 시세를 확인하여 현재 집값을 파악할 수 있지만, 30일 안에 신고되는 매물은 기간에 맞게 늦게 신고되는 경우가 많아 가격 변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에서 대상 주택별로 알아보고자 하는 부동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서 지역별로 부동산 매물을 선택하여 자세한 실거래가 가격을 표형식과 그래프 형식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조회되는 부분은 신고한 내용을 기반으로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해 계약이 체결되었다가 해제된 경우 붉은색으로 표시하여 사유와 발생일자를 보기 편하게 표시해줍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조회 바로가기

 

아파트 실거래가 아실 조회

아실 사이트는 PC, 앱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PC보다는 모바일로 아파트 실거래가를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아파트 단지명을 입력하면 해당 아파트의 정보의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방방식, 준공연도, 시공사, 주변 학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서 파악하기 쉽지만, 아파트 정보만 제공하는 부분이 아쉬운 점입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아실 조회 바로가기

 

KB부동산 시세조회

KB부동산 시세는 국민은행에서 개발한 플랫폼입니다. 다른 실거래가 조회 플랫폼보다 현재 시세를 정확하고 반영하였고, 조회했을 때 그래프로 한 번에 보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KB부동산 시세 조회는 PC와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조회하는 방법은 관심 있는 부동산의 지역을 선택하고 매매 및 전(월세)을 선택하시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KB부동산 시세의 장점이라고 하면 이 부분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주변 관심 매물에 유튜브 영상, 구글 이미지, N검색을 연계하여 매물에 대한 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급하게 매물 시세 확인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용한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KB부동산 시세조회 바로가기

 

네이버 부동산 시세조회

우리나라 웹사이트 플랫폼 1위답게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요. 웹서핑을 하시다가 네이버 카테고리에서 부동산을 선택하면 바로 시세 조회할 수 있게 넘어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네이버 부동산 시세조회도 PC와 앱으로 확인할 수 있고, 현재 부동산의 뉴스 및 흐름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 시세조회 바로가기

 

호갱 노노 시세 조회

호갱 노노는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와 시세를 지도에서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처음 부동산에 관심이 있어서 실거래가를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주변 상권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변 유치원, 학교, 마트, 백화점 등의 설명도 간략하게 나와있으며, PC와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갱 노노 시세조회 바로가기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방법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는 부동산 거래계약을 체결한 뒤  매도인과 매수인간에 증명하기 위해 주고받는 서류인데요. 20년 2월 21일 기준으로 계약을 하고 30일 내에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에 실거래가를 신고해야 합니다.

 

실거래가를 신고하는 이유는 이중계약 등의 잘못된 부동산 거래를 하지 않기 위해서 마련된 의무제도입니다. 그렇다면 신고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신고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직접 방문할 경우 부동산 소재지 시, 군, 구청의 거래신고 담당부서에서 직접 신고하면 됩니다.

 

이때 신분증은 필수로 지참하시고,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서, 법인 신고서, 자금조달계획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 거래 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서 작성, 전자서명
  • 개인 간 거래는 매수, 매도자 공동서명, 중개업자 중개는 중개인만 서명
  • 인터넷 접수
  •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서 확인 및 인터넷 신고 필증 발급(담당 공무원)
  •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필증 인터넷 출력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 바로가기

 

부동산 실거래가 Q&A

1.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국토부, 네이버에서 둘 다 조회했는데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정보를 네이버 쪽으로 정보를 넘겨주기 때문에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를 확인하시는 것이 최신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2. 부동산 거래 신고하면 실거래에 노출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보통 신고처리가 된 후 2일 후에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에서 조회가 됩니다.

 

3. 부동산 거래신고 시 거래신고일자가 지나면 과태료는 어디에서 부담하나요?

거래신고는 부동산에서 신고의무가 있기 때문에 부동산에서 과태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4. 부동산 거래 신고는 언제 해야 하나요?

부동산 거래신고는 30일 이내에 하셔야 하며,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가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부동산 실거래가 시세조회 방법, 신고방법, Q&A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동산 실거래가 시세조회는 국도교통부 실거래가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을 했다면 1개월 이내 신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개월 이내 신고하지 않는다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기한 내 신고하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