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 조건 나이제한과 몸무게 총정리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네요

하지만 오늘은 꽃샘추위라고 하던데

생각보다 추운날씨에 놀랬어요^^


오늘은 헌혈관련 정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제가 가끔 헌혈을 하는데요

요새도 종종 헌혈하라는 문자를 받아보네요.


제가 헌혈을 한다고하면 가끔 지인들에게 듣는소리가 있어요

'난 몸무게가 안되서 헌혈을 못한다'

'난 혈관이 좁아서 헌혈이 안된다더라' 등 말이죠.ㅎㅎ


보통 여성분들이 많이 말씀하셨던 이야기인데요



오늘은 헌혈을 하시려는 분들을 위한

헌혈 조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헌혈 조건은 간단히 살펴보면


전혈은 나이는 만 16세부터 69세까지 가능합니다.


혈장성분헌혈은 만 17세부터 69세까지 가능하답니다.





혈소판성분헌혈과 혈소판혈장성분헌혈은 

혈장성분헌혈과 동일하게 만 17세~59세까지 가능하구요.


남자여자 체중제한은

여자 45kg이상 

여자 50kg 이상가능합니다.


저에게 몸무게가 안되서 헌혈을 못한다고 했던 친구는


많이 말랐다고 생각했는데 45kg미만 이었군요..;;


살 쫌쪗으면 하네요ㅎㅎ;;




그리고 고혈압때문에 헌혈을 못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헌혈을 못하고


그 이외에도 건강진단시 수축기 90~179에서 벗어날 경우

 이완기 100이상일 경우

맥박이 분당 50에서 100회에서 벗어날경우 헌혈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전혈 헌혈은 2달에 한번씩 가능합니다.


혈소판헌혈이나 혈소판성분헌혈은 14일이 지나면 가능하죠.



추가적으로 헌혈 가능횟수는

전혈은 과거 1년이내 5회까지


혈소판헌혈과 혈소판성분헌혈은 1년내에 24회까지 가능하답니다.


저도 이 부분은 처음 알게 되었네요.


지금까지 살면서 헌혈한 경험이 한 10번정도 되지만


한해에 5번이상 해본적이 없으니 말이죠.ㅎㅎ;










그리고 혈소판헌혈은 해보지 못했어요.

혈소판 헌혈은 시간이 30분이상 걸린다고 해서 시간아깝더군요.

다음엔 혈소판헌혈에 도전해봐야겠네요^^


이 이외에도 다양한 질병이 있으시면 헌혈불가능하며

드시는 약이있어서 불가능하고, 예방접종을 하거나

특정지역에 거주할 경우 불가능할 수 있으니


추가적인 부분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헌혈은 어릴적 봉사활동 시간을 쳐주는 만큼

좋은 일을 하는 활동이 아닌가 싶은데요

큰 시간들지 않고, 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헌혈

가끔씩 하면 참 뿌듯한 것 같습니다.!


그럼 다들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반응형

댓글